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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여행

여행 숙박업에 활용하는 AI 도우미

by 1일 전 발행 2024. 9. 24.

여행 숙박업에 활용하는 AI 도우미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는 서비스를 단순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여행업계와 숙박업계에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예약과 추천부터 맞춤형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AI는 기업이 여행자와 접하는 방법을 재구성해 여행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여행 예약에 있어서 자동화 및 효율성을 가진  AI

AI 어시스턴트는 여행자가 비행기, 호텔 및 기타 여행 관련 서비스를 예약하는 방법을 변경했습니다. Expedia 및 Booking.com 등의 플랫폼은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여행자의 검색 기록, 선호도, 이전 예약을 기반으로 맞춤형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몇 초 만에 분석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게 선택된 옵션 목록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I를 탑재한 챗봇은 고객과 실시간으로 주고받으며 여행 패키지, 가용성, 심지어 가격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소스의 폭넓은 데이터를 비교하여 최상의 거래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자동화에 의해, 여행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행사나 예약 플랫폼도, 일상 업무에 대한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해, 운용 코스트를 삭감할 수 있습니다.

AI 시스템은 가격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텔과 항공사는 수요, 계절, 시장 트렌드에 맞춰 실시간으로 요금을 조정하는 동적인 가격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고 고객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양측 모두에게 윈윈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여행에 따른 대규모 맞춤화

AI 어시스턴트는 개인화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점점 더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여행자는 표준 권장 사항 이상의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요구에 맞춘 경험을 원합니다. AI를 사용하면 기업은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를 대규모로 제공할 수 있어 서로 다른 고객 부문에 대한 대응이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AI는 취향, 과거 행동, 소셜 미디어 활동 등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여행자의 관심사에 맞는 활동, 음식점, 숙박 시설 등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는 AI를 이용해 검색 이력이나 취향에 맞는 독특한 숙박 체험을 추천합니다. 마찬가지로 Google Travel에서는 고객의 장소, 여행 이력 및 취향에 따라 맞춤형 여정과 제안을 제공합니다.

또한 시리,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은 AI 도우미들이 여행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비행기 지연, 날씨, 지역 어트랙션의 실시간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는 또한 AI 어시스턴트에게 레스토랑 추천, 투어 예약, 외국 도시 탐험을 사람의 개입 없이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수준의 개인화로 인해 전체적인 여행 체험이 풍부해져 보다 부드럽고 즐거운 것이 됩니다.

고객 서비스 및 운영 강화를 이끌어내는 숙박 분야 AI

숙박업계에서는 AI 어시스턴트가 고객 서비스와 업무 효율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호텔은 체크인부터 체크아웃까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AI 주도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룸에서는 Amazon Alexa나 Google Assistant 등의 음성 인식 AI 어시스턴트가 게스트가 실온, 조명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호텔에서는 고객의 문의와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이용한 챗봇이 점점 더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컨시어지는 룸 서비스 주문부터 스파 예약, 심지어 지역 추천까지 모든 것에 도움이 됩니다. 호텔 직원은 일상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보다 개인화된 하이터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와 더불어 AI는 호텔 운영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AI 알고리즘은 객실에 설치된 스마트 기기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선호도를 예측하고 인원 수준을 최적화하며 유지보수 요건까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호텔에서는 전구나 에어컨이 언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AI로 검출해 고객 체험에 영향을 주기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적극적인 운용 접근법에 의해, 고객의 만족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호텔의 운용 비용도 삭감됩니다.

여행 및 숙박 분야 AI의 미래

AI 어시스턴트는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서비스를 개인화하며 여행자에게 보다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여행업계와 숙박업계를 재구축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업계는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여행의 모든 단계에서 매끄럽고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보다 스마트한 시스템으로 더욱 혁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예약부터 체크아웃까지 AI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고 있으며, 그 영향은 앞으로 몇 년 안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